1. 행사 개요
•
23년 여성벤처 육성 사업 중, 운영사 4개사 우수 육성 스타트업 성과 소개
•
후속 투자 유치를 위한 접점 제공
◦
AC / VC 22개사 참여 (포스코기술투자, 샤오미엑셀러레이터코리아 등)
2. 주요 참여 스타트업
( * Sheventures 팀은 제외, 로고몬도 / 오파크 )
•
갤러리360 : VR 온라인 전시 플랫폼
◦
작가 중심의 전시 시장 → 고객 중심 전시 시장 전환 목표
◦
전시/홍보/유통을 돕는 메타버스 VR 전시 플랫폼 (주요 수익원 : 대관)
◦
특이 사항 : 전세계 중, 일본에서 유저 유입이 가장 많은 상황 → 코트라 통해 일본에 지사 설립 완료
•
디어먼데이 : B2B 워케이션 서비스
◦
B2B 워케이션 브랜드 ‘디어먼데이’
▪
기업형 요금제 + 거점 오피스 운영 +지역 관광상품 및 특산물 판매 연계
▪
대기업 주요 고객 Lock-in 이 주요 목표(객단가는 높겠지만, CAC와 LTV 높은점은 우려)
◦
근거리 지역에 대한 워케이션 공간의 의미?
▪
가족단위 고객의 수요
•
메디슨파크 주식회사 : 저분자량 바이오폴리머 소재의 결체조직질환 치료 관절 주사제
◦
결체조직 질환 : 관절 / 뼈 / 인대 / 건 / 피부 등과 같은 결체 조직에서 노화, 부상, 과사용 비만등에 의하여 발생하는 질병
◦
차별성
▪
기존 치료제는 충격 완화를 목적으로, 히알루론산에서 입자를 고분자로 생성
▪
당사는 역발상 관점으로 입자를 “저분자”로 / 원료는 유산균에서 생합성 (특허완료)
•
스텔라 인터내셔널 : MZ맘 세대를 위한 최적화된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커머스
•
셀레트립 : K 콘텐츠 기반 한류 특화 관광 서비스
•
CB 파이낸셜솔루션 : 실시간 정기 예금 금리 비교 플랫폼, 저축 하나로
◦
고액의 예금을 예금자 보호를 받는 범위에서 쉽게 여러 은행에 분산 예치할 수 있게 해주는 서비스
◦
예금자들이 리스크를 줄이면서도 저금리 시대 이자 수익은 늘리도록 하는데 초점
◦
예금 분야는 중개인이 없었지만, 금융 규제 샌드박스 완화를 통해 예금 중개인 제도가 현현.
◦
고액 예금 자산 관리를 통해 PB 서비스를 대체 하는것을 목표
•
나눔 비타민 : 결식 아동 식사지원 플랫폼,나비얌
◦
플랫폼을 통해 결식아동이 식사 지원이 가능한 지역 가게와, 예약, 결제가 가능하도록 함.
◦
전국 2000개의 지역 가게와 연계 완료
▪
BM : 지역가게 광고 등
◦
기업 ESG 기부금 활용
▪
다만, 기업 기부금 활용 투명성에 대한 우려
◦
아이들 전용 식권 대장으로 푸드 테크 사업 모델 확대 목표
•
리브포워드 : 홈패브릭 커스터마이징 3D 디지털 플랫폼
◦
3D 인터페이스 중심의 이커머스 플랫폼 구축 / B2B 타겟 집중
◦
동대문 원단시장과 연계해 SCM 구축 목표
◦
쇼피파이 통해 글로벌 진출 목표
◦
홈패브릭 특화 토탈 솔루션 목표
◦
스모어톡 : 기업을 위한 AI 디자인 어시스턴트, 플라멜
▪
자동 프롬프트 튜닝 기술, 자연어 처리 기술 개발 (Text To image)
•
보통은 정확한 프롬프트 값을 입력하는데 어려움을 겪는다.
•
스모어톡은 프롬프트 인풋 시, 사용자가 원하는 의도로 자동 튜닝 될 수 있는 기술 개발 진행.
▪
타겟 고객 및 시장 :
•
광고 대행사 , 게임 업체 / 일본
•
특정 니즈로 이미지 생성이 필요한 B2B
▪
이미지 저작권 이슈
•
이미지 IP 업체 파트너십
▪
포스텍홀딩스 / 한투파 시드투자 유치
•
주식회사 팀패스 : 제조 데이터 기반 뷰티 SCM / 소량 생산 ODM 플랫폼
◦
인플루언서·인디 뷰티 브랜드를 대상으로 하는 원스톱 ODM 솔루션 '브래닛’
◦
소량 생산 ODM / 온라인 B2B 시장
◦
AI ODM 제너레이터
•
플레이 몽키 : 5-9세 유아동 어린이 온라인 놀이터
◦
LG U+ 사내벤처로 시작, 스핀오프로 분사
3. 인상에 남는 스타트업과 이유
•
스모어톡 : B2B 타겟, AI 비주얼 콘텐츠 생성 플랫폼
◦
최초 한글 적용 이미지 생성 AI 플랫폼
◦
Text to image , 자동 튜닝 프롬프트 기술
▪
AI 활용 방법만 알면 정말 편리한 AI이지만, 내가 원하는 의도를 Text화 하는 것 자체가 소모적일 때가 있음.
▪
이 Pain Point에 집중해 “자동 튜닝 프롬프트”로 기술구현한 점이 흥미로웠음.
◦
초기 고객/시장 확보 현황도 긍정적
▪
이미지 생성니즈가 뚜렷한 고객 타겟 (광고 대행사, 게임사등)
◦
리스크 대비 전략은 고도화해야 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.
▪
이미지 IP 사와 전략적 제휴
▪
제휴 전략은 IP 보호를 위한 간접적인 방안이라고 생각.
•
리브포워드 : 홈패브릭 커스터마이징 3D 디지털 플랫폼
◦
의류 등의 패션에 3D 랜더링 기술을 접목 시키는것과 심플한 단계의 패브릭에 기술을 접목 시키는것은 소비자의 기대수준이 완전히 다름.
◦
의류의 경우, 3D 랜더링 등 가상 기술로 충족 가능한 소구 포인트는 한계가 있음.
◦
하지만 패브릭 구현은 비교적 단순하기 때문에 해당 기술로 시장 진입은 충분히 의미가 있다고 생각.
•
주식회사 팀패스 : 제조데이터 기반 뷰티 SCM / 소량 생산 ODM 플랫폼
◦
뷰티브랜드는 증가하는 추세이고, 뷰티 제품을 판매하는것이아닌 생산하는 SCM / ODM 밸류체인에 집중하는 솔루션이라는 점이 경쟁력이 있다고 생각 (Supply SIde의 시장 규모가 증가 추세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고, 생산자의 특성을 잘 파악해 ODM 생산 형식의 플랫폼을 지향하고 있다는점도 전략적이라 생각)